4X4기술정보

랜드로버 기술정보

ABS 자가수리 가능한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문희 작성일09-03-15 17:50 조회13,065회 댓글2건

본문

드디어 저의 LD2(2003년) 에서도 ABS/TC/HDC 경고등이 자주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정보를 뒤져보니, 휠센서 이상시나 브레이크 패드 이상시, ABS 셔틀밸브 문제시 발생하는 아미고 문제로 언젠가는 발생하게 되는 시한폭탄과 같은 문제로 알려져 있더군요...
언젠가 필요할 것 같아 셔틀밸브교환킷을 영국부품회사에 주문하여 입수 완료했읍니다.
우선 불량내용을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OBD II - USB 연결케이블을 구입, 동봉된 스캔 프로그램으로 검사를 해보려 했으나, 데모용 프로그램이므로 불량코드는 표시불가, 보기좋게 완패...
쓰라린 마음으로 믿져야 본전식으로 그냥 ABS 셔틀밸브를 교환해 주려 하는데, 제가 해도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이미 정비 매뉴얼은 입수한 터라 절차대로 하면 되는지요?
내용은 간단한데요, 양쪽 오일 파이프들 풀어 분리시키고, 배선 콘넥터 분리시키고, 차체 연결 나사 풀어 모듈을 분리시킨 후 ABS 모듈 아래 셔틀밸브킷 고정나사 3개 풀고 뜯어내어 교환해주면 끝이더군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구요. 다만 오일이 흘를수 있으니 작업부위 주변은 흡착종이를 잘 깔아줘야 페인트 손상은 없을것 같구요.
제가 염려하는 것은 ABS 연결 파이프나 ABS 모듈 구멍으로 부터 오일이 많이 세어나오게 되면 브레이크액 보충이 필요하지 않을지, 보충하려면 어떤 오일을 사용해야 할 지, 작업후에 에어를 빼는 작업이 필요하지 않을지가 걱정이 됩니다.
작업을 직접해보신 분이나 좋은 충고 있으시면 정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