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X4기술정보

코란도 기술정보

┏코란도 업그레이드와 ┓오일누유 판독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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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ㅡ사 작성일08-10-14 13:09 조회7,465회 댓글7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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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코란도의 경우 문제점은 소음과, 출력,구형 차량의 경우 에어컨 문제점 그리고
미비한 ,전기계통입니다 쌍용차량의 경우 대부분 견고한 면에서는 우수하지만 기능적인 면에서는 다른회사 차량보다 떨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예전에 출고된 차량이라
이후에 출고된 차량과같이 소음기나,컨덴셔 전동휀 없고 구형차량은 릴레이가 없어서
라이트 또한 어둡습니다 차량을 아끼던 매니아들도 이러한 한계점 때문에 고민하다
최근 유가가 오르면서 경유 차량인 알뷔레져용 무쏘 갤로퍼 중고 가격은 하락 되었고
더불어 고물 가격이 오르자 멀쩡한 코란도 차량 폐차후 다른 4륜차량 타는분 많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매니아는 언제라도 한결 같아서 코란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고민하는 매니아에게는
1, 출력 문제= 코란도의 출력은 떨어지지만 연비가 좋으므로 여기에 위안을 삼으면
                  될듯하고 업그레이드 개념으로 몇가지 기능을 UP 시켜주어 보십시다
2,구형차량의 라이트= 릴레이가 없어서 방향레바(디머스위치) 납땜부위 잘녹습니다
                              상,하향 릴레이 설치
3,구형 차량의 에어컨문제 = 이론적으로는 구냉매가 더 시원하지만 구녕이 중앙두곳만 위치해있어서 여름철 숨막힙니다...데쉬뚫어서 닥트 늘리고 공기구녕 개비하거나
전동휀을 그릴속에 집어넣어 개비하면 영하 3도정도 떨어지며 시원합니다....
전기적 회로 구상은 가급적 스위치와 함께..
저압라인 단열재= -0.5도정도 냉기가 떨어지니 효과는 미미합니다
납작한 신형 훼밀리 전동휀에 스텐벌집형 또는 보라매 그릴속에 딱 들어 갑니다
그릴이 좁으면 에프롱을 쳐넣기도 하지만 그릴의 브라켓을 조금만 연장시키면 됩니다
4,소음문제= 코란도 이후 차량에 기능이 업된 소음기 장착 합니다
일반 차량에서 떼어낸 공짜폐차장표 혹은 무쏘 소음기로 흡기호스 잘라서 개비하면
됩니다 특히 흡입구 문제로 시끄러운 80년대 차량이나 /오픈카/알뷔차량/
전체 소음이100 데쉬벨 이라면10데쉬벨 이상 소음감소 됩니다
소음기는 흡입구에서 공기를 와류시켜 공기량을 좀더 증가시키고 앤진벨브소리를 줄여준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아울러 공기량이 많아지면 열량증가로 출력이 조금 도움되는것을 느낄수 있을겁니다...
5, 후진등개비= 하나밖에 없는 코란도 후진등은 예전방식이라 후진할때 뒷사람 주의주는 정도라 어둡습니다 백스위치에 릴레이 결선 개비 합니다 /뒷타이어 중앙에
브라켓 만들어서 55W전구달면 휠의 반사광으로 밝습니다
6, 93년 이전 구형차량의 메인휴즈개비 =전류가 원활치 않거나 단선,숏트등의 염려...
휴즈 블링크선을 잘라내고 메인 휴즈로 개비합니다/방법은 휴즈블링크,메인휴즈
검색하면 이곳..게시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7, 기타..볼트메다(게시란 기록)/전류계, 백부져 등등은 본인이 알아서....업그레이드 시킵니다


 다음으로 문제가 되는것은 매연과 대도시 땅바닥 오일흘림 입니다
매연은 많은 차량은 새차 사는셈치고 10수만냥 들여서 어쩔수없이 브란자 수리해야
할테고  ....또 대부분 엔진수명이 오래되서 엔진오일을 먹는차량 많습니다
대구에는 60만킬로 넘게뛴 코란도 차량도 있습니다 물론 라마가스는 조금나오고
오일은 조금 먹습니다 엔진오일 보충하면서 타는차량은 원인이 누유인지 보링시기인지 확인후 정비합니다 판독후 보링시기라면 마찬가지 아끼지말고 새차 사는셈치고
과감히 1백만원 (10만원열장)투자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누유되는 차량 많습니다
-누유는 주로 오일휠터 다이 가스켓,알터 바큠호스(작업때 밀고당기다 보면 오래되서 경화된 상태라 터집니다)제네레다 고정볼트를 풀어서 알터가 움직임이있는 교체라던가 작업후 며칠간 바닥의 오일흐름을 확인하지 않으면 앤진태우고 보링할수 있습니다
-크랭크 앞,뒤리데나 오일팬입니다
크랭크 미션쪽 리데나는 미션내릴일있으면 작업부탁하면 되고 폴리쪽리데나
문제라면 판독은 폴리가 회전하기 때문에 폴리윗쪽까지 오일이 묻게됩니다
정상적으로 관리한 차량들은 문제가 되는 누유부위는 대부분 오일팬 앞부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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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일 새는 부위가 엔진의 앞 크랭크 리데나 부위일때 작업방법
ㅡ,확인
앤진오일이 바닥에 떨어진다..앞쪽이다...
크랭크 폴리쪽을 쳐다본다 흥건히 묻었으면 아랫부위까지 시커먼 앤진오일이 묻어있는것을 발견한다
크랭크리데나가 셀경우 크랭크 폴리는 회전을 하게됨으로 크랭크폴리 주변 윗쪽 까지 묻어있습니다

ㅡ,첫번째 방법
1,브란자  스위치 잭뺀다(폴리가 계속 회전되는것을 방지키 위하여)
2,복스대와 복스알을 크랭크 폴리 넛트에 끼우고 운전석에서 차량앞을 봤을때
  오른쪽 후레무쪽 튼튼 한곳에 단단히 걸쳐둔다 세루를 돌려서 회전시킨다
(세루를 친다는 표현을쓰죠)넛트는 풀린다


 ㅡ,두번째 방법
수작업 파이프랜치 큰늠을 폴리주변 헝겁을사서 물린후  튼튼한곳으로 제쳐둔다
복스알을 끼운다 복스대끝에 긴파이프 걸어 당긴다 파이프 렌치 크기는 18인치 크기를 사용한다
쉽지않는 작업 입니다


 ㅡ,세번째 방법
라지에다를 탈거하여 임팩으로 돌려푼다
크랭크 리데나 요령껏 작업후 단단히 채결한다
느슨하면 운전중에 풀려서 강한회전력의 펜날개가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알에스 알브이 크랭크의 폴리 크기는 다르지만 작업 요령은 같습니다
※ 크랭크폴리고정 너트 채결은 임팩을 사용하여 쉬어가면서 여러번 조아둡니다


 ★,크랭크 리데나 품번
앞(폴리쪽) 1116101000//뒤(미션과 앤진쪽)111620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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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ㅡ, 오일누유판독


디젤 차량은 보통 오래되면 고무 바킹이 경화되어 딱딱해지면 틈새로 오일이 누유 됩니다 오일은 성분상 퍼지기 때문에 흥건해져 보여도 실제 누유량은 적습니다
라마가스를 배출할 처음시기에 몇년간은 데후 통까지 흥건히 묻어나 있어도
차기 오일 교체할때 까지는 소량의 오일만 줄어드는 이유기도 합니다
엔진오일이 줄어든다면 가장먼저 라마가스 문제인지 가스켓이나 다른 문제인지 두가지를 판단을 합니다 남의 말을듣고 성급하게 돈을 들여서 보링을 결정하지 말고.. 판독법을 익힙니다...먼저 라마가스 문제인지 점검후에  가스켓 문제나 리데나 기타부위 점검을 차근히 실시합니다...


 ★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판독법


장거리 주행후 점검을 해봅니다
장거리 주행이란 40분이상~1시간 이상 쉬지않고 계속해서 80~100킬로 달립니다
장거리 주행일지라도 100킬로 달렸다가 조금 쉬었다가하는 정도로는 판독이 어렵습니다...100킬로 이상 쉼없이 높은압축력으로 달릴수 있는 고속도로 주행후 5~10분 후에 차 바닥쪽을 들여다 봅니다....이때...고속으로 달렸다면  엔진 고압축력에 의해 라마가스는 대기중으로 많이 배출했을것임으로 달리는 바람에의해 라마가스는  엔진에서-> 미션->뒷 데후통까지 묻어나 있을것입니다 엔진을 비롯 미션쪽 데후통 아래 골고루
흥건히 바닥에 시커멓게 오일이 낭자해 있다면 라마가스 문제입니다
심한 차량은 뒷문짝 까지 거멓게 묻어납니다그러나 차량바닥에 오일이 몇방울만 떨어져있거나 아예 없으면  가스켓 리데나등의 문제 입니다 주로 문제가 되는부위는 시다커버 가스켓 제네레다 고압호스 터짐 앞뒤 크랑크 리데나 부위 입니다 여기서 확인작업이 어렵고 차를 맡기면 정비사들은 보링시점 인것으로 잘못 판단하기도 합니다....


 ★ 오일의 순환과정
잠시 오일의 순환 과정을 살펴 보면
ㅡ, 오일의 순환= 시동을 걸면 엔진크랑크가 돌아가면서 맞물린 오일펌프 기어가 돌아가면 오일팬 속의 펌프가 오일을 품어올려-> 실린더 곤롯드 위치한  오일노즐에서는
엔진 오일을 아래에서 위로 쏘아줍니다 실린더와 피스톤 유막형성을 위해서죠
실린더 벽면으로 오일을 쏘아주고->엔진 블럭 구멍들을 통하여 ->오일팬으로 되돌림..됩니다※ (다른 엔진과 달리 4개의 실린더 아래는 4개의 오일노즐이 있습니다/아주 좋은 구조입니다


ㅡ, 오일 첨가제에 관해
가스켓 팽창 뻑뻑한 오일 첨가제를 넣으면 미역찌꺼기 같은것이 펌프에 끼이거나 순환을 막으며 볼펜 구녕과같이 좁은구녕의 오일분사 노즐이 막혀서 계기판에 불이들어 온다던가 합니다 보링시에 긁어내는 작업이 무척 힘들게되므로 오일이 누유된다고해서 관련된 가스켓 팽창등의 첨가제는 절데 넣지마십시요

★ 라마가스의 순환과정
ㅡ,  라마가스= 오일링과 압축링그리고 실리너 틈사이의 엔진의 고압축에의한  완전히 연소되지않은 가스 입니다 크랭크축에서ㅡ> 오일팬으로ㅡ> 리턴오일 구녕에서 ->헤드윗부 (푸시로드홀 잠바카바)쪽으로ㅡ>헤드위에 붙어있는 라마가스 호스에서-> 라마가스는 엔진 밑쪽으로 늘어진 호스를타고  바같으로 뿜어져나오며 나오는 라마가스의 량이 많을수록 오일을 빨리 줄어 들게 됩니다 이때 새어나오는 라마가스는 기체를 포함한 오일의 불안전 연소액체 임으로 오일이 줄어들게됩니다


 ㅡ, 라마가스의 원인
ㅡ, 바네트엔진이나 구형 베스타 리미티드 같은 차량은 구조상 새차 일지라도 라마가스는 올라옵니다 슬리브를 밀어 넣을때 약간 쮸그러지면 보링후에도 라마가스는 올라 옵니다 보링시에 실린더와 피스톤의 간극을 너무 좁게 간극을 두면 열에의해 링이 녹으면서 더욱 틈이 생겨서 라마가스가 올라오며  간극이 전혀 없으면 보링초기 피스톤과 실린더가  열을받아 게이지 온도가 올라가며 피스톤을 태워먹게 되기도 합니다
엔진의 수명이 다하지 않았는데 라마가스 문제로 보링하거나 말거나 이는 어디까지나 차주 마음입니다


 ㅡ, 라마가스에 의해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이유는
압축링 혹은 오일링이 한개나 두개가 딸아서 혹은 보링 실수등으로 압축링(3개) 오일링(1개) 앤진용 이스즈는3개:1~2개 앤진용은 주로압축링이2개:오일링1개 입니다 실린더(라이너)그 틈새로 비집고 나오는 엔진의 고압축 압력에 의해서 밀려나오게 되는 덜연소된 오일의 액체 즉...라마가스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딸는링은 맨아래 오일링이 문제가 됩니다


 ㅡ,라마가스 때문에 꼭 보링을 해야하는가?
아닙니다......
심한차량은 달리는 도중에 바람에 날려서 미션과 데후통 뒷문짝까지 시커먼 오일이 범벅이 됩니다 기계라는것이 시간이 지나면 생산하고 만들때 출고때와 같이 생쌩할수는 없습니다 라마가스는 세월의 부산물로 ... 문제가 링에 약간씩 문제가 있어서 라마가스를 배출하는것일뿐 대도시 차량들은 정밀검사 통과만 되면 꼭히 보링을 해야될 시점이라고는 판단하지 않아도 됩니다


 ㅡ, 보링시기 일때의 엔진의 상태는 이렇습니다
보링발이 차이면 첯째 각 마찰부위가 딸아서 엔진의소음이 심합니다
소위말해 헤드가 진빠를 합니다 이럴때 엔진오일캡을 열어보면 라마가스는 하늘로 1미터정도 내뿜게 됩니다 보링발이 찬차량은 주로 압축력이 떨어져서 엔진의 힘이 현저하게 떨어지거나 소음을 동반합니다 이럴때 이외에는 엔진의 수명이 다했다라고  말할수 없습니다 기타 엔진 압축이 세어나가서 발브조정때와 같이 밸트저항을 점검해보면 벨트는 쉽게당겨지고 밀어지고 합니다 당겨보고 압축력만 이상없으면 꼭히 보링시점 이라고는 할수없습니다....
※ 압축링이나 오일링이 완전 딸게되면 압축력이 생성되지 않아서 시동은 걸리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정밀검사에 출력미달로 판정이 나게되면 보링 시점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디젤 차량의 경우 웬만해선 ..교통안전 관리공단기준의 정밀검사 압축력은 통과 되지않습니다 대기업의 로비와 정부의 환경정책및 세수수요 충족의 합일치의 산물인 정밀검사기준....한목에 다시 완화할수는 없고 민간업체에 넘겨서 브란자 조절을하게끔 해서 슬며시 눈감아 주는것이죠


 ㅡ, 라마가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라마가스 호스를 흡기 자바라에 연결,,
라마가스호스를 흡기자바라에 연결을 하게되면 라마가스는 흡기라인에서 헤드상부 실런더 내에서 연료와 함께 타면서 연소되어 마후라 통에서 대기중으로 배출되어 집니다
연료와 라마가스가 혼합되면 연료는 농후해져서 고열량이 되어져서 출력에는 오히려 조금 도움되겠죠 경유가 연소되어진 모양은 비비면 분진이되어 떨어지게 되지만
라마가스는 찌꺼기가 되어서 굳으며 고체 상태가 되어져서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헤드가스켓 작업시 어쩔수없이 힘들게 벅벅 긁어내면 압축력이 떨어져서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는 이유기도 합니다 실린더 벽면에 눌러붙은 오일연소 카본이 제거되면 틈새가 벌어져서 압축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되는것입니다.....이를 응용하여 흡기호스 자바라 구녕 중앙 꺽어진 부위쯤에 구녕을 뚫고 라마가스 호스를 집어 넣으면 라마가스는 헤드상부나 실런더 벽체에 카본이 끼이게되며 오히려 압축력과 출력은 좋아지게
됩니다 배출되는 라마가스가 연소실에서 연소됨으로 마후라속의 카본은 뻑뻑해질수
는 있습니다 라마가스가 실런더 쪽으로 유도한것일뿐 오일을 보충 해줘야하는 시기와 보충량은 앞전과 같으므로 계속 보충 해주셔야 합니다..어느곳을 조금이라도 막는다는것은 고압출력으로 역류한것으므로 가장약한 오일레벨 게이지가 위로 뽑히거나
밀려나오면서 그틈새로 등으로 조금은 새어나오게되며 이증상은 정상으로 새어나오는 증상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한 차량은 오일 레벨게이지 윗부 본닛이 오일로 범벅이 되기도 합니다
※ 라마가스가 아주 심하게 많이나오는 차량의 경우 라마가스 호스를 집어넣으면
고압축력에는 가장취약부 하부의 오일팬으로 오일이 조금씩 삐져 나오기도 합니다

ㅡ, 공기와 연료의 혼합률과 출력증강 이유
개비를 하게되면 시동시=
디젤= 디젤차량의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는 디젤차량의 경우 연료펌프 제작사 따라 량이정해집니다 가속시 폐달을 밟으면 혼합비는 달라지며 가속폐달에서 발을떼면 혼합비는 일정해집니다(정숙주행) 이론상으로는 혼합비가 농후해지면 라마가스의
열량이 포함되어 운전자가 느낄수없는 정도로 출력은 좀더 나아지게 됩니다 
※가솔린기관=공기5:연료1 공회전시공기15:연료1 가속시에공기8~10연료1

ㅡ, 흡기호스에 라마가스 호스 집어넣기 
기존의 순정품 흡기 자바라는 구하기 힘들므로 탈거해서 보관해 둡니다
호환품 혹은 페차장표 사이즈 맞는 자바라 공짜표도 무난합니다
내경이 비슷한 호환 자바라흡기호스는구형포터/마이티/크레도스구형것/
마이티 흡기호스의 경우 가격은 현대부품점가면 4000(5천원정도)구할수 있습니다
코란도 흡기자바라 내경은 위60mm 아래70mm 이지만 마이티 흡기호스는 위 ,아래 모두60mm 입니다. 하지만 고무가 연해서 끼우면 들어 갑니다 기타 알뷔 자바라호스를 잘라서 끼워도 됩니다 작업은 나마가스호스를 적당길이로 절단해서 흡기호스의 고부라진 중간 주름부위에 구녕을 뚫고 실리콘 처리하면 간단 합니다 흡기자바라 속으로 라마가스 호스를 2~3센티정도 끼워 넣으면 됩니다
===


 ㅡ, 라마가스가 아닌 가스켓이나 리데나 문제라고 판단 되었을때의 점검 방법
마른헝겁으로 오일이 묻어있는 부위를 꼼꼼히 딱은후 수시로 들여다 보면서 문제부위를 잡습니다 또는 엔진오일 때를 벗기는 락커용 스프레이 한통을 뿌려 줘도 좋습니다...(1만원 미만)


ㅡ, 닦아 보아야 할부위와 주로 문제가 되어 오일이 비치는 부위
크랭크 리데나 아랫부위 시다커버 바킹부위와 아랫부위 ,오일휠터 다이와 휠터주변 오링부위 제네레다 고압호스의 경우 운행후 관철,잠바커버옆 가스켓등을 꼼꼼히 마른 헝겁으로 닦아내고 오일이 흘러 내리는곳을 확인합니다...
※ 새는 부위는 자신이 찿아내어 확인이되면 그때 자가정비하거나 혹은 정비소에 맡깁니다
ㅡ1,  제네레다 리턴(바큠)/이나 고압호스라면 교체하면 간단하고
ㅡ2,  또한 오일퓔터(오일아미)오링이라면 부품만 사서 교체하면 됨으로 간단합니다
ㅡ3,  또는 오일아미 다이 가스켓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오일아미 다이 가스켓 문제라면 아미를 탈거하고 가스켓 떠서 실리콘 발라 조으면 됩니다...
ㅡ4, 새는 부위가 미션과 엔진사이 즉 ..뒤 랭크 리데나 부위라면
아주 많이만  새지않는 다면 기다렸다가 미션 클러치방 갈때 작업하면 됩니다
ㅡ5, 시다커버 바킹 테두리의 가스켓 =세월이 지나면 주로 이곳에 문제확률 큽니다
이 작업은 아무리 잘하는 분일지라도 작업방법과 요령이 필요합니다
필히 안샌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작업후 일주일간에 새는지 여러번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ㅡ6, 잠바커버바킹 마찬가지 커버에서 블럭으로 흥건히 묻어있을 것이지만 교체하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홈의 모양에 충실하게 끼우고 조을때 너무힘줘 조으지 않도록 합니다

※ 한번더 엔진오일 줄어드는 판독법 또는 보링시기 판독법이기도 합니다
ㅡ, ★ 장거리 이동후 바닥에 여기저기 흘러내리면= 주범이 라마가스....★
ㅡ, 엔진 소음및 찐빠,오일캡을 열어서  블로바이 가스가 1미터 위로 솟구치면 보링시점을 잡는다
ㅡ, 위의 이유가 아니라면  부위를 점검 관측해서 누유 작업을 한다

ㅡ7, 기타 원인으로 엔진 오일이 줄어드는 원인이 또있는가?
ㅡ 엔진 블럭에 금이갈 경우
블럭에 금이가면 엔진오일 줄어들고 라마가스인지 구분이 어렵습니다
보링해도 증상은 같습니다 차주는 정비사나 보링사를 질책하여 재보링을 하게됩니다
재보링 후일지라도 증상은 마찬가지 일것이며 블럭에 금이가면 슬리브와 링구간의 고압축력은 블럭 바깥으로 삐져나오기 때문에
엔진을 비롯 엔진룸의 상,하부가 압축가스에 의해 시커멓고 흥건해집니다
중고 엔진을 구할수 없다면 용접하겠지만  중고엔진을 얹는것이 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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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일누유잡기 판독법,두번째입니다
판독법1은 유관점검이며 2는 소품적 점검입니다....라마가스호스를 연장해서 점검
앤진하부 오일은 호스를 연장시키지 않으면 누유인지 블로바이가스인지 정확한
판독이 어렵습니다 라마가스 호스를 연장하고 앤진하부를 마른헝겁으로 깨끗이 닦아낸후 며칠간 확인점검합니다 이때 라마가스라고 점검되면 링구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서서히 보링시기를 잡습니다 물론 몇년간 타는데는 아무런 이상없습니다...
꼭 보링 시점이라고 말할수는 없으므로 신경이 쓰이고 여유가 되는분은 보링을 하던지...앤진 압축력에 이상없으면 그냥 그데로 앤진오일을 조금씩 보충 하면서 타고 다니면 됩니다...
닦아야할 부위와 판독할 부위=고압,바큠호스아랫부/크랭크리데나아랫부,/오일휠터다이아랫부/ 시다커버 테두리전체/ 등..


  코란도 ...피스톤


    ㅣ----------ㅣ 요리조리 홈이난 부분을 서로 상반되게 꼽아둔 압축링3개
    ㅣ----------ㅣ요늠 잘못 돌아버리면 세늠이 한방향이 되어 라마가스 나올수있슴
    ㅣ----------ㅣ (새다가갑자기 안새는 차량의 원인임..) 


    ㅣ                ㅣ
★ ㅣ----------ㅣ오일링1개 중에....
관리 도중 앤진에 무리하게 열받은 적이 없다면 상부 압축링은 이상없습니다
또 앤진의 압축은 압축링이 하나정도 약간의 문제가 있더라도 나머지 정도면 충분합니다 2개짜리경우 하부 별표 부분의 오일링은 피스톤이 상,하로 왕복하면서...
피스톤과 라이너 유막을 위해 피스톤과 함께 올라간 오일은 피스톤이 내려올때는
한번 긁어내리고 남은잔여 오일을 두번째로 완전히 긁어 내리게 되는데 맨먼저 힘을받으면서 긁어내리는 ★표오일링이 오래되면 딱딱하고 딸게 됩니다...
그런 이유에 의해서 피스톤 내벽에 묻은 잔여 오일이 남은것이 연소실 열에 의해 좀더 많은량의 라마가스가 되는것이죠...★표....1차에서 덜긁게 됩니다
마음속으로 보링시점은 잡되....경제적 시간적 여유가되면 보링하면 됩니다....
그런 상태 일지라도 10년을 타더라도 다른링에 이상이 안생기면 그데로 타도 됩니다...
※이스즈 작은앤진은 압축링2개 오일링2개/좀더큰 DC23압축링2개 오일링구1개
산업용 선박용,지게차 같은 힘을 필요로하는 압축력이 좋은 압축링3개 오일링1개
차량용은 2개1개 앤진마다 링구갯수 차이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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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뷔 차량의 보링
공랭씩인 알뷔 차량은 수냉식인 알에스보다 열에 취약 합니다
진정 알뷔만을 좋아하는 매니아들은 보링시에 돈을 조금들이더라도 보링발먹게 앤진을 조금개비 하면됩니다 RS엔진과 같게 블럭을 깍아내고 슬리브를 넣으면 됩니다
또 오일펌프를 연장시키면 누유 되더라도 안전 합니다 작업은 모두 가능하며
RV차량 내구성을 업그레이드로는 최선의 방법이긴 하지만 그러나 전체적으로 알에스보다는 내구성이 취약한것은 어쩔수없습니다